혁파’ 논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 두 사극의 공통점은 조선의 11대 왕인 중종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는 것과, 모두 한번 이상 조광조와의 대립상을 그리고 있다는 것이다.
학교에서 조광조의 개혁정치를 배울 때 다루지 않았던 소격서혁파논쟁을 이 두 사극에서는 모두 다루고 있다는 점에
혁파를 주장하여 성종 2년 간경도감이 혁파되었다. 성종은 처음에는 대왕대비의 섭정 하에서 왕실불교의 영향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하였으나, 섭정에서 벗어난 이후에는 억불정책으로 돌아섰다. 연산군은 즉위초에는 할머니 한 대비의 영향으로 불경간행을 금지하지 않았으나 한 대비가 세상을 뜬
조광조 趙光祖
1482(성종 13) ~ 1519(중종 14)
조선 중기의 문신. 본관은 한양(漢陽)
자는 효직(孝直). 호는 정암(靜庵). 한성출생.
개국공신 온(溫)의 5대손으로, 감찰 원강(元綱)의 아들이다. 17세 때 어천찰방(魚川察訪)으로 부임하는 아버지를 따라가, 오사화로 화를 입고 회천에 유배 중이던 김굉필(金
Ⅰ. 서론
조광조는 한 시대를 풍미하고 형장의 이슬로 사라졌다. 그에 대한 의견은 분분하지만, 그의 개혁성은 빠뜨릴 수 없는 것이다. 그는 그 시기의 나라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고 있었다. 그의 개혁사상은 치국의 도 중에서 왕의 도리를 가장 주요시 여기는 왕도정치였다. 정암은 왕과의 경연에서
조광조는 1482년 8월 10일 한성에서 출생하였다. 조씨 가문은 대대로 여러 차례 전공을 세운바 막강한 무장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었다. 그러나 동북면이 토호적 기반이라는 점 때문에 중앙정부로 진출하여 유력한 가문이 되기는 힘들었다. 계유정난을 계기로 한양 조씨가는 중앙 정계에서 완전히 도태되
혁파하였지만 천재지변의 재난을 당했을 때 유교의 합리주의만으로는 이를 극복할 수 없었으며, 일반 백성들의 의식 속에 강인하게 존속되어온 전통적인 민간신앙적 세계관은 일시에 배제될 수 없는 것이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조선 초기의 억불정책에 대응한 불교계의 동향과 민간신앙의 흐름을
Ⅰ.들어가며...
조광조는 기묘사화 이후 영의정 정광필의 적극적인 비호로 목숨을 건지고 전라도 능주에 유배되었다. 그러나 그 후 정권을 주도하게 된 훈구파 김전․남곤․이유청 등의 주청으로 기묘년 12월에 사사되었다. 조광조는 사약을 받고 다음과 같은 시를 지어 자신의 감회를 피력하였
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조선조의 기틀이 확고해진 15세기의 성리학은 사화의 파란을 헤쳐야 하는 사림들에 의해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5세기의 성리학은 곧 사림정신으로 구현된다. 사림들의 사림정신은 따지고 보면 사육신․생육신이 출현하여 드높였던 절의정신에 접목된 것이지만
Ⅰ. 서론
성리학은 중국에서 북송대에 일군의 학자들이 유교에 바탕하여 당시의 사회적 환경에 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세계관을 탐구하는 과정에 형성-발전하게 되었다. 주렴계, 소강절, 장횡거, 정명도, 정이천 등은 절충과 종합의 방식으로 기존의 유교에 도교, 불교적 요소를 결합하여 하나의 새로
머리말-혼례의 유래와 역사
혼례란 젊은 남녀가 하나로 합쳐 위로는 조상의 제사를 지내고 아래로는 자손을 후세에 존속시켜 조상의 대를 끊기지 않게 하기 위해 치르기 위함이다. 원래 혼인(婚姻)의 혼(婚)자는 昏에서 유래한 것으로서 혼례는 어두울 때 행하는 것이 예로 되어 있었다. 『대대례(大